본문 바로가기
Travel

통영 여행지 추천 동피랑벽화마을 통영케이블카 박경리기념관

by 지구마을여행자 2023. 5. 11.
반응형

통영 여행지 추천 동피랑벽화마을 통영케이블카 박경리기념관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심장부에 위치한 통영은 소설가 박경리가 그의 소설 김약국의 딸들에서 "조선의 나폴리"라고 통영을 묘사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570개의 섬들이 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먹거리들로 여행객들을 즐겁게 해 준다. 이순신장군이 임진왜란 당시 한산대첩을 이룩한 역사적인 장소이며, 통제영 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통영에서 태어나고 자란 문화 예술인의 흔적을 찾으며 여행을 하기에도 좋다.

 

아름다운 경치와 맛있는 음식들을 만날 수 있는 통영에서 가봐야 할 여행지 3곳을 소개한다.

 

 

 


동피랑벽화마을

 

통영여행지추천

주소 - 경상남도 통영시 동피랑 1길 6-18

전화번호 - 동피랑 안내소 055-642-3400

 

"동쪽벼랑"이라는 뜻의 사투리인 동피랑은 이순신 장군이 설치한 동포루를 복원하고 공원을 조성할 계획으로 마을을 철거하려던 중, 2007년 시민단체가 공모전을 열어 마을 벽화 그리기를 시작하였다. 그 후 예쁜 벽화로 꾸며진 동피랑 마을은 입소문을 타고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오자, 통영시도 철거를 하지 않고 동포루만 복원했다.

 

현재는 통영에서 꼭 들러야 할 필수 여행 코스로 자리 잡았고, 2년마다 공모전을 통해 새로운 벽화들을 선보이고 있다. 동피랑 벽화마을은 마치 야외 미술관 같은 풍경을 보여주는데, 동포루까지 올라가는 길 내내 담벼락에 예쁘고 귀여운 벽화들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자꾸 발걸음을 멈추고 사진을 찍게 되는 곳이다.

 

동포루로 올라가는 언덕에는 JTBC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빠담빠담"의 촬영지도 있는데, 극 중 주인공이 살았던 집은 현재도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고 마당에서 내려다보이는 통영 바다의 경치가 눈을 즐겁게 한다.

동피랑 곳곳에 쉴 수 있는 카페들과 기념품 판매점들이 있지만, 동피랑 마을에는 실제로 주민들이 살고 있는 마을이기 때문에 동피랑여행을 할 때는 너무 큰 소리로 떠들거나 무단으로 집에 들어가는 일은 없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

 

동포루까지 꽤 높고 긴 거리를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체력이 약한 사람은 조금 힘들 수도 있지만, 동포루에 올라서면 동피랑 마을과 강구안의 모습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며 왜 통영이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지 그 이유를 새삼 느낄 수 있다.

 

 

 


통영케이블카

 

주소 - 경상남도 통영시 발개로 205

전화번호 - 1544-3303

 

통영의 미륵산에 설치되어 있는 통영카에블카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2선 자동순환식 곤돌라 방식의 케이블카로, 스위스의 최신 기술로 설치되었다. 지상에 위치한 하부정류장에서 시작해서 미륵산 능선에 위치한 상부정류장까지 이동이 가능한데, 8인승의 곤돌라가 47대 운영되고 있다.

 

통영케이블카를 타고 우리나라 100대 명산인 미륵산에 도착하면 상부역사가 나오는데 인공폭포와 통영스카이워크가 조성되어 있다. 상부역사에 양 날개처럼 만들어진 통영스카이워크는 투명유리바닥이 공중으로 이어져있어 허공을 걷는듯한 스릴 넘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상부역사에서 등산로를 통해 미륵산 정상에 오르면 통영항과 한려수도의 다도해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 날이 맑으면 일본 대마도, 여수 돌산도, 지리산 천왕봉까지 볼 수 있다고 한다.

 

통영케이블카와 함께 케이블카 탑승장 바로 앞에 있는 스카이라인 루지를 타러 가는 것도 통영 여행을 하는 좋은 코스이다. 루지를 이용하고 케이블카를 탑승하면 케이블카 티켓도 할인을 해주고, 루지와 케이블카를 패키지로 티켓을 구매하는 것도 비용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루지인 통영의 스카이라인 루지는 4개의 트랙과 30여 개의 곡선구간이 있으며 시간당 최대 1,600명의 탑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고 한다. 레전드, 울트라, 그래비티, 익스프레스로 나뉘는 총 4개의 트랙은 트랙별로 곡선구간이나 장애물들이 각각 다르게 설치되어 있어서 트랙별로 골라서 타보는 재미까지 느껴볼 수 있다.

 

 

 


박경리기념관

 

통영여행지추천

주소 -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읍 산양중앙로 173

전화번호 - 055-650-2543

운영시간 - 09:00~18:00

 

통영에서 태어나 통영에 묻힌 소설가 박경리 선생의 작품들과 그의 생애를 기념하기 위해 건립된 박경리기념관. 전시관은 그리 크지 않지만 한국 현대문학의 어머니라 불리는 박경리 선생의 일새과 작품들을 천천히 둘러보기 좋다. 한국전쟁으로 남편과 아들을 잃고 창작 활동을 시작 후, 수많은 작품을 집필던 선생의 작품들과 영화화된 포스터, 주옥같은 명언들이 전시되어 있다. 평소 박경리선생이 집필을 하던 원주 단구동의 서재를 재현해 놓은 공간도 있고, 소설 김약국의 딸들의 배경이 된 통영의 옛 모습을 복원해 놓은 모형도도 전시가 되어있다.

 

기념관 앞으로는 박경리선생의 동상과 조그마한 연못, 잔디마당이 가꿔져 있고 곳곳에 선생의 작품들을 새겨놓은 비석들이 자리 잡고 있다. 잔디마당 뒤편으로 산으로 올라가는 길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곳을 올라가다 보면 박경리 문학공원과 박경리선생 묘소가 나온다. 미륵산 자락에 위치해 있는 박경리 선생의 묘소에서는 아름다운 통영의 바다가 내려다보인다.

 

박경리기념관을 돌아보면 다시 한번 박경리 선생이 존경을 받는 이유를 느낄 수 있으며, 선생의 작품을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 여행지이다. 

 

 

 

이번에 소개한 동피랑 벽화마을, 통영케이블카, 박경리기념관 이외에도 이순신 장군의 위훈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충렬사, 300년 전통의 삼도수군 통제영, 통영을 대표하는 야간 명소가 된 디피랑, 한적하고 여유롭게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서피랑등 다양한 여행지가 있는 통영은 즐길 곳이 정말 많은 여행지이다.

아름다운 한려수도와 풍부한 먹거리,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통영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