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여행지 추천 경기전 전주수목원 덕진공원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 한옥촌과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도시 전주. 역사적으로도 우니라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오던 지역으로 음식도 매우 다양게 발전해서 국내 최초로 2012년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음식창의 도시에 선정되기도 했다. 전주에 오는 여행객들의 필수코스인 한옥마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한복과 어울리는 한옥에서 멋진 사진을 찍는 것도 전주 여행을 즐기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멋진 한옥들과 아름다운 풍경, 맛있는 먹거리들을 만날 수 있는 전주에서 가봐야 할 여행지 3곳을 소개한다.
경기전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태조로 44
전화번호 - 063-281-2788
운영시간 : 3월-10월 09:00~19:00 / 11월-2월 09:00~18:00
조선 3대 왕 태종은 1410년에 전주와 경주, 평양에 아버지인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는 전각을 짓게 했다. 전주는 조선왕조의 발상지라 여겨지며, 전주에 세워진 전각을 세종 때 경기전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정유재란 때 소실되었다가 광해군 때 중건하였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진전이다.
경기전은 정전과 조경묘로 나눠지는데, 정전에 어진이 봉안되어 있던 곳인데 현재 진본은 어진박물관에 보관 중이다. 경기전의 내부는 여러 채의 건물들과 조선시대에 사용했을 것 같은 가마, 서랍장 같은 물건들도 곳곳에 전시가 되어있다. 어진을 모시는 공간이기 때문에 관리 및 제사를 위한 사람들이 근무했던 공간들이 나눠져 있고 건물도 각기 쓰임이 다르게 나눠져 있기 때문에 천천히 살펴보면서 둘러보면 더욱 좋다.
또한 경기전 내부에는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기 위해 지어진 사고가 있다. 임진왜란 당시 전주 사고를 제외한 모든 사고가 소실되었고, 임진왜란이 끝난 후 전주 사고의 실록들을 토대로 조선왕조실록을 재정비할 수 있었다고 한다. 전주 사고에서는 실록을 만드는 과정과 실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역사 공부도 할 수 있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전주 사고 앞으로는 정전까지 이어지는 멋진 길이 조성되어 있어서 영화나 드라마에서 촬영을 오기도 하고 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기 좋은 장소이다.
전주수목원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462-45
전화번호 - 063-714-7200
운영시간 - 09:00~18: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훼손되는 자연환경 복구를 위하여 한국도로공사에서 수목을 생산, 공급하고 있는 전주수목원. 다양한 꽃과 나무 등 식물종을 모아 전주에 오는 사람들에게 휴식과 쉼터를 제공해주고 있다. 친구, 연인, 가족등 어느 누구와 와도 즐겁고 힐링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전주 수목원은 계절과 상관없이 아름다운 식물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도시에서 만나기 힘든 다양한 양용식물, 방향식물, 염료식물등을 확보해서 수목원에 전시할 뿐만 아니라 식물들을 연구, 관찰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서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체험학습으로도 자주 오는 도심 속 수목원인 전주수목원.
입장료도 없이 무료로 운영되고 주차장도 넓어서 나들이 나오기 딱 좋은 전주 수목원은 봄에는 작약, 이팝나무, 튤립, 장미, 알리움등 봄꽃들이 만개해서 여행객들을 즐겁게 해 준다. 여름에는 수국들이 색색으로 아름답게 피어나는데, 꽃과 나무들 뿐만 아니라 넓은 잔디 광장과 인공연못은 전주 수목원의 빠질 수 없는 포토존이다.
전주라는 도시의 특성에 맞게 여러 공간에서 한국의 멋을 느낄 수 있는 조형물들과 인테리어를 해놓았고, 랜드마크 광장에는 매년 가을에 생활 속 정원 문화를 확산하고 고속도로 환경을 개선하고자 정원박람회가 개최된다. 정원박람회에는 대규모 공모전을 통해서 선정된 정원 작품들을, 참가들이 직접 시공하고 전시를 한다.
약 8만 8천 평에 이르는 규모에 장미원, 분경원, 암석원, 수생식물원, 교재원, 수국원, 계류원, 상사화원, 솔내원, 무궁화원, 유리온실등 24개의 주제원을 보유하고 있어서 각 분원에 주제에 맞는 다양한 식물들을 돌아볼 수 있다.
덕진공원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390-1
전화번호 - 063-239-2607
후백제시대에 조성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는 덕진공원은 전주 시내 중심에 위치한 호수공원이다. 호수 한가운데로는 길거 다리가 놓여 있고, 가운데는 멋진 한옥으로 지어진 연화정 도서관이 덕진공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을 맞이해 주고 있다. 원래는 연화정이라는 전망대가 있었지만 한국미가 물씬 풍기는 연화교와 연화정 도서관을 새로 지어서 더욱 멋진 덕진공원으로 탈바꿈했다.
40년이 넘은 연화교를 철거하고 재건하면서 연화정과 함께 연화교의 야경도 빠질 수 없는 전주의 야경 명소로 거듭났다. 고즈넉한 한옥의 연화정과 은은하게 켜진 조명들의 풍경은 전주의 새로운 핫플레이스이자 새로운 포토존으로 소문이 나고 있다.
덕진공원에는 입구에는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숲놀이터가 마련되어 있는데, 나무로 만들어진 집들과 그물놀이터, 모래놀이등이 완비되어 있어 주말에는 아이들과 함께 덕진공원을 찾는 가족들도 많이 볼 수 있다.
논병아리, 부들, 말즘, 해오라기, 창포등 다양한 수생식물들이 살고 있는 덕진공원은 특히 연꽃이 유명한데, 연꽃이 만개하는 7월 초에는 덕진호를 뒤덮은 연꽃과 연잎들을 볼 수 있다. 전주 8경 중 하나로 꼽히는 덕진채련과 함께 음악분수를 관람하는 것도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연화정 도서관에는 많지는 않지만 다양한 책들과 편안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테이블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어서 덕진공원을 산책하면서 마음의 양식을 채우고 가기 최적의 장소이다. 연화정 도서관에서 책을 읽다 문득 바라보는 창 밖의 덕진공원의 풍경은 아무 생각도 안 하고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안정을 준다.
소개한 경기전, 전주수목원, 덕진공원 이외에도 오목대, 전주향교등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여행지와 아이들과 함께 가면 너무 즐거운 전주동물원과 드림랜드도 전주에서 꼭 가봐야 할 곳들이다. 우리나라 전통과 현재가 잘 어우러진 도시, 맛과 멋의 도시, 전주로 여행을 떠나보자.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창 여행지 추천 선운 고인돌박물관 고창읍성 (0) | 2023.05.19 |
---|---|
남해 여행지 추천 보리암 남해독일마을 설리스카이워크 (0) | 2023.05.15 |
통영 여행지 추천 동피랑벽화마을 통영케이블카 박경리기념관 (0) | 2023.05.11 |
군산 여행지 추천 은파호수공원 시간여행마을 경암동철길마을 (0) | 2023.05.10 |
여수 여행지 추천 유월드루지테마파크 아쿠아플라넷 해상케이블카 (0) | 2023.05.09 |
댓글